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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가평·국토부 ‘GTX-B’ 첫 공동 실무 협의…사업비 감소 전망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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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실무 협의서 국토부 사업비 전망 내놔
춘천·가평 자체 용역 대비 감소 예상
운행 횟수 축소로 열차 구입비 따라 줄어
춘천·가평 “사업비 줄어도 국비 지원 필요”

속보=춘천시와 가평군, 국토교통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춘천 연장을 위한 첫 공동 실무 협의(본보 3월8일자 16면 보도)를 가졌다.

춘천시와 가평군은 최근 국토교통부 관계자와 만나 GTX-B 춘천 연장 건설 비용과 분담 방안, 국비 지원 여부에 대해 논의했다.

국토부는 이날 GTX 전체 노선을 대상으로 진행된 ‘GTX 확충 통합 기획 연구 용역’의 일부 결과를 알리며 춘천 연장 노선의 사업비 감소 전망을 밝혔다. 현재 추정되는 사업비 4,238억원의 경우 춘천시와 가평군이 공동 추진한 ‘GTX-B 춘천 사전타당성 용역’을 통해 도출된 금액으로 국토부가 실시한 연구와는 운행 횟수 등에서 차이가 난다는 설명이다.

춘천시와 가평군 용역에서는 일일 92회 운행으로 기준이 세워졌지만 국토부는 GTX-B와 같은 선로를 쓰는 경춘선과 ITX, 동서고속화철도 운행 등을 고려할 때 GTX-B 운행 횟수가 이보다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GTX-B 운행이 축소 조정되면 인천~마석 구간 열차를 춘천 연장 구간에 투입할 수 있게 돼 열차 구입 비용이 자연 감소한다. 춘천시·가평군 용역에서는 추정 사업비의 절반 가량인 2,040억원을 열차 구입비로 추산했다.

춘천시는 사업비 감소에 따른 ‘득’과 운행 횟수 축소로 인한 ‘실’을 현 단계에서 따져보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다만 국토부 전망대로 사업비가 감소하더라도 지자체 재정을 고려하면 국비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은 변함없다. 이번 국토부 협의에서도 이 같은 뜻이 전달됐다.

춘천시는 이달 GTX-B 국비 반영을 위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신청하기 위해 도와 막바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동서고속화철도 운행 계획 등이 확정되지 않아 복합 분석이 내려지려면 시간이 걸린다”며 “재정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원칙 아래 정부 계획 반영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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