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강원포럼]軍 유휴부지에 국제스케이트장을

{wcms_writer_article}

엄기호 강원특별자치도의원

2009년 조선 왕릉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됨에 따라 문화재청은 조선 왕릉 원형 복원을 결정했고 이를 위해 태릉 국제스케이트장 철거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는 지난 8일까지 국제스케이트장 공모를 진행했고, 올해 상반기 중에 대상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태릉 국제스케이트장 대체 시설 유치 도시는 한국 빙상 스포츠 중심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때문에 강원특별자치도와 경기북부의 지자체들이 국제 스케이트장 유치를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유치 신청에 나선 철원군은 공모 사전 준비를 위한 타당성·경제성 용역을 실시하는 등 준비를 진행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2021년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에서 국제스케이트장의 철원 유치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철원은 접경지역으로서 군사시설보호법 등 각종 규제에 묶여 국가균형발전에서 소외된 지역이다. 중부전선 대표적인 군사지역으로 지난 70여년간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국가안보를 위한 각종 규제로 인해 지역 개발이 제한돼 왔다. 근래에는 국방개혁에 따른 군부대 이전과 지역경제 침체로 지역 존립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정책에 따라 많은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지방으로 이전됐으나 철원군에는 어떤 기관도 이전되지 않아 5만여 군민의 소외감과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국제 빙상장 유치로 새로운 희망을 찾고자 철원군민들이 하나로 뭉쳐 온 힘을 쏟고 있다.

철원군 인근인 경기 동두천시, 양주시도 국제 빙상장 유치 신청을 했고 인천 서구, 경기 김포시도 가세했다. 강원특별자치도 수부도시인 춘천과 원주 역시 국제 빙상장 유치에 나섰다. 춘천과 원주는 국가전략 산업단지 및 기업혁신파크 지정 등을 통해 첨단산업도시로 비상을 꿈꾸고 있다. 필자를 포함한 모든 도민은 춘천과 원주의 비상을 응원한다. 그러나 춘천과 원주가 모든 것을 다 가질 수는 없다. 개발 기회가 제한적이고 소외된 지역에 대한 도 차원의 특단의 배려가 필요하다. 철원군은 포천~철원 고속도로 연장을 추진하고 있어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며, 겨울철 대표 혹한기 지역이자 많은 군(軍) 유휴부지 활용이 가능해 동계 스포츠 중심지로 성장할 조건이 충분하다.

철원군은 유치를 신청한 자치단체 중 인구는 가장 적지만 유치에 대한 주민의 열기는 가장 뜨겁다. 혹한의 도시답게 일제강점기부터 전국 빙상경기를 개최했던 기억이 남아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1970~1980년대 철원주둔 군부대에서는 겨우내 스케이트 연습을 해 부대별 대회를 개최했고 교육청 주관 초중고생 스케이트 대회가 매년 열렸었다. 군 유휴부지 활용은 접경지역의 큰 현안이다. 따라서 국방개혁으로 이전한 군부지를 활용한 국제스케이트장의 철원군 유치는 국방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지자체 등 부처 간 협력 강화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며, 접경지역 발전에 대한 정부·지자체 의지를 증명할 수 있는 기회다.

또한 필자는 도교육청이 강원 유일의 실외 스케이트장인 철원에서 초중고 학생 겨울 빙상경기를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 그렇게 된다면 강원교육이 추구하는 학생들의 건강 증진 및 성적향상, 빙상 스포츠 대중화에 기여할 것이다. 다시 한번 국제스케이트장의 유치를 바라는 철원군민의 염원을 전하며 이 기회가 강원특별자치도의 통합과 상생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