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 정치권, 총선 새판 짠다는 각오로 인적 쇄신해야

{wcms_writer_article}

여야 예비후보들, 총력 체제 구축 나서
선거구 조기 획정, 유권자 판단 도와야 할 때
새 기반·새 정신으로 무장할 때 국민이 성원

여야 예비후보들이 4·10 총선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오자 모두 총력 체제 구축에 들어갔다. 21일 기준 도내 8개 선거구에는 27명의 예비후보가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지난달 12일 예비후보 등록 첫날 12명이 등록한 이후 두 배 이상 늘었다. 특히 각 당의 공천 심사를 앞두고 당내 경쟁 상대 사이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도 치열하다. 예비후보들은 오프라인상에서는 각종 행사장을 방문해 명함을 배부하고 출퇴근길 주요 거리 인사에 나서며 얼굴과 이름을 알리고 있다. 여론 조사 참여를 호소하거나 자신의 장점과 활동을 부각하는 문자를 발송해 홍보 효과를 노리는 후보도 많아지고 있다.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도 지역구 주민과 직접 소통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쓰인다. 정책 공약을 고심하며 발표를 준비하고 있는 후보들도 있다.

이번 선거는 과거 어느 선거보다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 후유증도 감내하기 힘들 것이다. 이럴 경우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이 더 어렵게 되는 것은 불 보듯 하다. 이러다 총선이 대립과 분열의 기폭제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정치권은 이를 막아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선거를 공명정대하게 치르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유권자들은 네거티브 선거운동과 공약(空約) 남발, 무원칙한 합종연횡 등의 낡은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 된다.

유권자들은 국회가 명실상부한 민의의 전당이 되도록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문제는 아직 선거구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공직선거법에는 ‘국회의원 지역구를 선거일 전 1년까지 확정해야 한다’고 돼 있지만, 여야는 선거구 획정에 손도 못 대고 있다. 선거구 획정을 둘러싼 여야의 입장 차가 워낙 커서 앞으로 피 말리는 수 싸움이 벌어지며 시간이 지체될 공산이 높아졌다. 여야 모두는 총선 성패를 가르는 열쇠가 혁신적인 공천과 인재 영입을 통한 대대적인 인적 쇄신뿐임을 명심해야 한다. 구시대적 이념 및 지역주의에 사로잡힌 패거리 정치와 기득권을 털어내고 과감한 대안 세력을 발굴해야 한다. 새로운 기풍으로, 새로운 기반에서, 새로운 정신으로, 새로운 열정으로, 새로운 사람들로 시작해야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무능과 무사안일로 일관한 국회를 완전히 판갈이하겠다는 각오의 ‘공천 혁신’에 여야는 정치적 사활을 걸어야 한다.

우리는 이미 본란을 통해 공천 기준을 밝혔다. 즉, 이번 국회의원 선거 공천의 기준은 시대적 소명을 깊이 깨닫고 있는 인사, 나라 현안에 평소 많은 고민을 해 왔고, 문제 해결에 무수한 시간을 들이고 또한 성과를 낸 인사, 즉 이에 정통한 지식, 경륜, 경험을 지닌 실력 있는 인사, 청렴하고 정직한 인사, 출마의 주된 이유가 나라에 진정으로 봉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충만돼 있고, 실제로 봉사의 삶을 살아온 인사여야 한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