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강원지역 의대생 '집단유급' 현실화 되나

{wcms_writer_article}

각대학, 학생 수업 거부에 개강 연기 대응 … 학사일정상 4월엔 개강해야
유급땐 등록금 전액 미반환·휴학시 일부만 반환돼 학생 피해 최소화 고심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발해 동맹휴학에 돌입한 강원지역 의대생들의 ‘집단유급’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내 각 대학들은 의대생들의 집단휴학 신청과 수업 거부 움직임에 대해 개강을 연기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들의 유급을 막기 위한 조치지만 마냥 개강을 미루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한 학기에 15주 수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학사일정상 4월, 늦어도 5월에는 개강해야 한다.

11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 중 개강이 연기된 대학은 30곳, 이미 개강했지만 수업 거부 중인 대학은 10곳으로 나타났다.

강원대 의대는 당초 11일 예정했던 개강 일정을 18일로 일주일 연기했다. 연세대 미래캠퍼스와 가톨릭관동대 의대는 18일부터 수업을 개시할 예정이지만 의대생들의 동맹휴학이 풀리지 않으면 개강 일정을 25일 이후로 미루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림대 의대는 대부분 학과가 지난 1일 전공수업을 개시했기 때문에, 수업 거부가 이어지면 ‘집단 유급’을 받을 수 있다. 지난 1월19일 미리 개강한 일부 과목의 경우 수업일수 미달 마지노선이 곧 다가오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최근 해당과목 교수가 학생들에게 ‘수업일수 미달로 유급처리될 수 있다’는 내용의 안내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집단 유급이 현실화 되면 학생들의 피해는 물론, 전공의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의료인력 확충에도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더욱이 유급으로 결론 나면 등록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되고, 휴학 처리돼도 일부는 반환받지 못하게 된다. 이 때문에 사태의 해결을 위한 빠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도내 대학 관계자는 “정부가 동맹휴학은 휴학 사유가 아니어서 허가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나오지 않아 유급처리되면 피해보상은 누가 해주겠느냐”면서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로 인한 대학의 고심이 크다”고 토로했다.

강원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교수들이 지난 5일 대학본부의 무리한 증원 신청으로 학생들의 복귀 통로가 막혔다며 삭발을 하고 있다. 신세희기자<강원일보 DB>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