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청년층 유출 막기 위해서는 대학경쟁력 강화·보육여건 개선해야”

{wcms_writer_article}

한국은행 강원본부 ‘강원지역 청년 유출 대응방안’

청년이 공부·육아하고 싶은 강원특별자치도가 되기 위해서는 산학연계 강화로 대학 경쟁력을 높이고 민간참여형 보육서비스 확대로 보육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은행 강원본부가 1일 발표한 ‘강원경제 메모-강원지역 청년 유출 대응방안’에 따르면 도내 중장년 및 고령층(50세 이상)은 꾸준한 유입세를 보이다가 2022년 이후 둔화된 반면 청년(18~39세)은 2018년부터 5년간 유출세가 완화되다 최근 다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질의 일자리 부족, 미흡한 정주여건, 열악한 교육 및 보육 여건 등이 원인으로 조사됐다.

특히 2023년 기준 강원지역 5인이상 기업의 평균 상용월급여는 337만원으로 전국 시·도 가운데 13위에 그쳤고 대기업 비중도 14위에 머물렀다. 이에 청년층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생활 균형 수준도 50.9점(2022년 기준)으로 전국 최하위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청년층이 선호하지 않는 준공 후 30년이상 주택 비중이 29%로 전국 4위로 낙후된 주택이 많고, 소득대비 개인 및 공공 서비스 물가도 전국에서 4번째로 높은 점 등도 청년층의 강원지역 정착에 애로사항으로 꼽혔다.

여기에 대학 재학생 미달 인원도 2023년 기준 2,519명으로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두번째로 높았다. 면적대비 사설학원 수가 전국에서 가장 적고 어린이집, 유치원 평균 접근거리도 전국에서 가장 길어 타 지역에 비해 양육여건도 열악했다.

이에 한은 강원본부는 대응방안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월세비 지원, 주택 신축을 통해 주거여건 개선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청년 생활비 부담 완화를 통해 생활인구 증대 도모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용준 한국은행 강원본부 기획금융팀 과장은 “글로컬 대학 지원을 비롯해 수소, 인공태양 등 다양한 첨단산업 기업과 연계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를 신설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지자체 외에 보육시설 운영에 민간부문이 참여하는 등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