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LIFE] ‘태풍·폭염’ 검색 급증…논란의 영화 ‘치악산’도 언급 많아

{wcms_writer_article}

포털서비스 ‘강원LOOK’, 8월 도내 인기 키워드 추출

8월은 무더위로 인한 더위와 관련된 축제 및 행사들이 많이 언급됐다. 또한 태풍 카눈으로 인한 태풍 관련 키워드 역시 대폭 증가했다.

포털서비스 ‘강원LOOK’을 통해 지난 8월 한 달간 도내 인기 검색 키워드를 추출한 결과 ‘카눈’ ‘다슬기축제’ 등 날씨와 행사 관련 키워드가 다수를 차지했다.

강원LOOK은 인공지능 연합학습 플랫폼 개발업체인 춘천 ㈜씨디에스(대표:유지대)가 강원자치도 내 200여개의 행정기관 온라인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추출해 도민과 행정기관이 원하는 정보를 얻도록 돕는 포털서비스 사이트다.

8월 키워드 정보 상위권을 보면 ‘스타렉스, 노학동, 동해시, 속초시’가 50건으로 가장 많았다. 지난달 13일 속초시 노학동 동해고속도로 강릉 방향 속초IC 인근 도로에서 스타렉스 차량이 전복돼 차량에 타고 있던 60대 1명이 숨지고 4명 중경상을 입는 등 관심이 집중된 결과다.

이어 ‘태풍카눈’ 키워드가 42건으로 2위에 올랐다. 카눈으로 인해 강원특별자치도 각 시·군에 통행 제한, 안전점검 관련 자료 등의 검색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태풍’으로도 13건, 12건 검색돼 도민들의 관심이 쏠렸다.

뒤이어 ‘포레스트’가 22건 검색돼 3위에 올랐다. 부영그룹이 태백시 황지동 일대에 1,226세대 규모의 포레스트 애시앙 임대공급 소식 영향이다.

4위엔 ‘무더위, 폭염’ 키워드가 자리매김했다. 무더운 날씨로 인해 더위와 관련된 자료가 강원소식 및 언론보도 영향으로 관련 키워드 발생이 높았다.

이어 지난달 4일 인제별빛야시장이 4년 만에 개장으로 인해 ‘야시장’이 5위에 올랐다.

6위는 ‘침수, 무상’으로 고성지역에 태풍의 영향으로 피 해주택 및 상가 침수로 인한 보일러 무상수리 소식에 많이 검색됐다. 또 공동 6위로 ‘모빌리티’가 올랐는데, 강릉역을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사전타당성 용역 공고로 인해 검색이 늘었다.

7위에는 ‘다슬기축제’가 올랐다.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 홍보를 위한 SNS 팔로우 이벤트를 통해 팔로우 수 4,000여명 늘어나는 성과를 거둬 검색이 늘었다.

8위에 오른 ‘치악산’은 영화 치악산 개봉을 놓고 원주시와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에 나서 검색이 증가했다. 또 평창 오대천에 대농갱이 치어 5만마리 방류 소식에 ‘방류’ 또한 공동 8위에 자리했다.

9위는 ‘광복절’로 ‘2023년 광복절 운전면허 행정처분 특별감면 실시’로 인해 검색이 늘었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