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與·野 대립 악화…강원특별자치도법 어쩌나

{wcms_writer_article}

국민의힘 ‘코인 투기 의혹’ 관련 대야 공세 고삐
더불어민주당 尹 간호법 거부권에 “국민 저버려”
강원특별법 법안심사하는 행정안전위원회 파행

◇사진=연합뉴스

여야의 대립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5월 임시국회에서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을 통과시켜야 하는 강원도는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국민의힘은 16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기 의혹'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고,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간호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자 “국민을 거부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 이철규(동해-태백-삼척-정선)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기 의혹' 과 관련 업비트·빗썸 등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정치자금법 위반, 조세포탈, 범죄수익은닉 혐의 등이 포함됐다고 거론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이 그토록 떳떳하다면 말로만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할 게 아니라 검찰 수사에 제대로 협조하기를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서도 "김 의원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도록 당헌·당규에 따라 제명 결정을 내리는 것이 공범을 면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 재의 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하자 일제히 비판 성명을 내며 반발했다.

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국민을 거부한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송기헌(원주을)원내수석 부대표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간호법 대통령 거부권 결정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규탄문을 통해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건 입법권을 철저히 무시한 행태이자 본인의 입맛에 맞지 않는 법에 대해 계속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거짓 위선에 맞서 국회에서 간호법 재의결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정안전위원회도 여야가 강하게 부딪치면서 파행됐다. 강원도는 오는 22일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 법안 심사를 앞두고 있에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장제원 행안위원장이 선관위원회 북한 해킹공격과 관련한 질문을 하는 과정 속에 돈봉투 전당대회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이성만 의원과 언성을 높이며 충돌했다. 이에 민주당 김교흥 간사는 장제원 위원장의 사과를 촉구하며 회의장을 떠났고 향후 일정을 보이콧하겠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여야가 사안마다 부딪치면서 국회 상황이 좋지 않다"며 "6월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전 법안의 국회 통과가 절실한데 속이 타 들어간다"고 토로했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