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여야 평가 엇갈려

{wcms_writer_article}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은 가운데 여야의 평가가 엇갈렸다.

국민의힘은 1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윤석열 정부는 '비정상의 정상화'를 통해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기 위해 치열하게 달려온 1년"이라고 평가했다.

강민국 수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 취임 1년은 시작도 국민, 방향도 국민, 목표도 국민"이라며 "위대한 국민의 선택으로 윤석열 정부가 탄생했지만, 거대의석을 무기로 한 '의회 폭거', '입법 독주'의 벽 앞에 국정운영 발목잡기는 야당의 일상"이라고 밝혔다. 또 "세계 경제의 불안정성 확대 속에서 우리가 직면한 위기와 도전은 '개혁'을 완성하지 않고서는 극복하기 어렵다"며 "노동·연금·교육 개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대한민국 미래가 달렸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1년 동안 경제·외교·정치 등 모든 부문에서 퇴행이 일어났다고 평가하며 국정 운영 기조 쇄신을 요구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을 축하드린다"면서도 "유감스럽게도 축하의 인사는 짧고 비판과 당부의 말을 길게 할 수밖에 없어서 마음이 무겁다. 국정 운영의 좋은 약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년은 불균형·불통·불안 '3불'이 유난히 국민을 힘들게 한 한해였다"며 "경제 불균형으로 민생 고통이 극심해졌고, 외교의 불균형으로 국익의 균형이 손상됐고, 정치의 불통으로 민주주의가 퇴행했다. 한마디로 국민 불안 시대였다"라고 혹평했다. 이어 "안보와 복지와 여성과 문화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국정운영의 철학과 방법과 태도를 새롭게 바꾸길 바란다"며 '사람 중심의 국정 운영 기조 전환'을 당부했다.

{wcms_writer_article}

가장 많이 본 뉴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