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GTX-B 춘천 어디 서나…정차역 두고 ‘파워게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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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030년 개통위해 원인자 비용 부담 방식 검증 중
원인자 부담 추진 시 강원자치도·춘천시 사업비 분담해야
정부는 정차역, 운행횟수 줄여 사업비 최소화 필요성 제기
춘천, 가평 각 1개역 정차 검토, 청평 정차역 유치 움직임
이에 강원도와 춘천시 역시 정차역 등에 촉각 곤두세워

속보=정부가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B 춘천 연장 사업의 2030년 개통(본보 10월17일자 1·2면 보도)을 추진 중인 가운데 정차역에 대한 지역의 관심의 커지고 있다.

아직 재원마련 및 분담 방식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차역이 또 다른 뇌관이 될 가능성도 높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인천 송도에서 경기 남양주를 잇는 GTX-B 노선의 춘천 연장 사업에 대해 2030년 본선과 동시 개통을 목표로 본격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후 ‘원인자 비용 부담’에 대한 타당성 검증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2030년 본선과의 동시 개통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와 춘천시, 경기도, 가평군의 비용 부담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는 셈이다.

검증은 내년 상반기 중 마무리되며 정차역, 운행 횟수를 정하고 이를 토대로 사업비 규모 및 재원 분담 비율 등을 산정하게 된다.

지자체의 분담 비용은 최대 4,000억원에서 최소 1,000억원까지 전망이 크게 엇갈린다. 국토부는 신속한 추진을 위해 정차역과 운행횟수를 줄여 사업비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로 인해 줄곧 춘천 2개역 정차, 가평 2개역 정차를 기준으로 검토가 이뤄져왔으나 최근 춘천, 가평 각각 1개역 정차에 무게가 실리는 모양새다.

이에 경기 가평에서는 이미 지역간 ‘파워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가평군 청평면 주민들은 지난 26일부터 GTX-B 청평역 정차 촉구 서명운동에 나섰으며 마을별 순회 설명회도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평의 이같은 움직임에 강원자치도와 춘천시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춘천시 관계자는 “정차역은 사업 비용, 철도 시설 편의, 미래 도시 개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협의 중인 부분”이라고 밝혔다.

강원자치도 관계자는 “국가 재정사업으로 해야한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지만 내년 상반기 국토부의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원인자 부담 비용방식의 득실과 운행횟수, 정차역 등에 대해 자세히 검토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GTX-B 춘천은 본선 종착역인 남양주 마석에서 가평을 거쳐 춘천까지 총 55.7㎞를 추가 연장하는 사업이다. 현재 1시간30분 걸리는 춘천~청량리역 구간이 50분대로 단축된다. 원인자 비용 부담 방식은 곧바로 사업 추진이 가능하지만 100% 지방비로 사업비를 충당해야 한다. 또 운행 횟수와 정차역이 줄어드는 대신 운행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반면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70% 국비 지원이 가능하지만 각종 행정적 절차로 개통시기가 늦춰질 수 있다. 운행횟수와 정차역을 확대할 여지가 있지만 사업비와 운행시간도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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