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강원특별자치도 환경보건, 전문성 강화 시급"

{wcms_writer_article}

강원권역환경보건센터 심포지엄

오는 11일부터 강원특별자치도 시대가 시작되지만 아직까지 도내 환경보건 전문인력과 재정이 부족해 지역 내 환경 변화에 따른 주민 건강 영향 대응이 어려운 것으로 파악됐다. 강원도내 환경보건 전문가들은 8일 강원·서울·제주권역환경보건센터와 환경부, 강원도 등이 강원대병원에서 개최한 '지역환경보건계획 추진을 위한 환경보건센터 역할 방안 모색' 심포지엄에서 이같이 밝히며, 지자체와 정부 차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정성진 강원권역환경보건센터 박사는 "지역주민의 환경보건 질은 지역 환경보건 행정과 정책의 최전선에 있는 환경보건센터의 역량에 의해 결정된다"고 지적하고, "환경보건센터의 실질적인 역량강화 방안이 환경부와 도 차원에서 중대하게 고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원도는 면적이 넓은 반면 강원권역환경보건센터 소속 전문인력이 5명에 불과해 산불과 기후위기 등 늘어나는 강원도내 환경보건 사안 대응에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윤희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역시 "강원도의 특성에 기반한, 강원도에 필요한 환경보건 정책의 집행을 위해서는 강원도의 환경에 대한 차별점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 말하고, "산불 등 기후위기에 따른 악영향을 주민들이 빈번하게 받고 있는 점 등을 체계적으로 고려하고, 타 지자체보다 고령화 비율이 높아 주민 의견 수렴에 어려움이 있는 점 등을 파악해 강원도형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우진(강원대병원 진료부원장) 강원권역환경보건센터장은 "주민 건강과 직결되는 과제인 만큼 관련 부서와 주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서울, 제주 등 타 특별시·도와 협력하며 보다 나은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