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총선 앞두고 여야 집안 어수선, 지역 입지자들도 곤혹

{wcms_writer_article}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에 '코인 논란'까지 겹악재
국민의힘 태영호·김재원 당원권 징계 여진 계속 돼
총선 앞둔 여야 입지자들 “지역주민 정치권에 싸늘”

최근 여야 중앙당에서 잇따라 터진 악재로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강원도내 원외 입지자들도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지역현안들이 산적해 있지만 중앙 정치권 이슈가 이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면서 개별적인 공약을 알리기가 쉽지 않은 분위기여서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논란에 더해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암호화폐) 관련 의혹까지 각종 논란이 일며 뒤숭숭하다. 민주당은 14일 오후 국회 본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당 쇄신안을 놓고 난상토론에 돌입했다. 늦은 오후까지 뾰족한 결론은 내지 못했다.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대표 캠프의 돈봉투 살포 논란에 현역의원 다수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법적·도덕적 문제가 불거지자 이에 대한 쇄신안을 모색한다는 취지였다. 이에 더해 최근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엎친데 덮친 격으로 논의가 길어지고 있다.

국민의힘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태영호·김재원 최고위원의 잇단 설화 논란과 전광훈 목사 공천권 요구 파장으로 혼란을 거듭해왔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민주당 JMS 관련 게시물’ 논란과 ‘제주 4·3 사건 김일성 관련 발언’에 이어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공천을 거론하며 윤 정부의 한일관계 옹호 발언을 요구했다'는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이 공개돼 파장이 크게 일었다. 이에 윤리위원회를 가동시켰고 당원권 정지라는 결정으로 수습하고 있지만 차후 최고위원 자리는 친윤과 비윤 중 누가 맡아야하느냐는 의견이 분분해지면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여야 모두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내년 총선체제로의 전환이 늦어지면서 지역주민들에게 이름·얼굴을 알리기 시작한 입지자들은 ‘정치 불신’을 보이는 유권자들의 싸늘한 태도에 쉽게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

한 입지자는 “여야 가릴 것 없이 중앙정치권에 논란이 계속되다보니 정치혐오가 커지고 있다”며 “지역행사에서 인사를 하면 주민들은 요즘 누가 더 못난 정당인지 대결하는 것 같다는 비난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현 정치상황이 어지럽다보니 아무리 내가 국회가서 잘하겠다고 말한들 와 닿겠느냐”고 토로했다.

도내 정가 관계자는 “선거제 개편 논의도 매듭짓지 못한 가운데 국회의 거대 양당이 각종 리스크에 휘말려 혼란스럽다”며 “대선과 지선에 비해 국회의원 선거 투표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에 대해 깊이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