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北 중앙선관위 해킹 논란… 강원특별법 공청회 변수되나

{wcms_writer_article}

선관위 해킹 관련 與 현안질의 예고에
野 "현안질의 추진시 이후 일정 보이콧"
당초 오는 10일 공청회 일정 오리무중

속보=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 심의를 위한 국회 공청회 일정에 또 다시 변수가 발생했다.

북한의 해킹 공격 시도를 받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정원과 행정안전부의 보안점검 제안을 거부한 것이 논란이 되면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첨예한 의견 대립을 이어가면서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 심사를 위한 공청회 일정도 불투명해졌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야는 오는 10일께 공청회를 열 것으로 조율 중이었다. 지난달 19일 '중부내륙특별법' 공청회에 밀린 후 이달 첫째주인 3~4일께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이뤄지지 못한 상태(본보 지난 1·4일자 각 2면 보도)였다.

이번에는 북한의 중앙선관위 해킹 공격 시도가 공청회 일정에 변수로 작용하게 됐다. 행안위 국민의힘 위원들은 지난 3일 "선관위가 북한의 해킹공격을 방치한 건 심각한 직무유기"라는 성명을 발표하며 오는 9일 상임위 차원의 단독 현안질의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행안위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은 "북한의 해킹시도를 방어해 정보유출은 없었다"며 "이를 핑계로 헌법기관의 정보에 개입하려 하고 있다"고 반박하면서 대치 중이다.

이같은 대치 정국에 강원 정치권도 난감한 표정이다.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공청회를 시작으로 법안 소위 심사,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등 절차가 남아있으나 첫 단추도 제대로 꿰지 못해서다.

도내 정가 관계자는 "여야의 대치로 상임위 일정에 차질이 생긴 것은 사실이지만 공청회가 최대한 열릴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wcms_writer_article}

후보자 선거 광고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