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총선 예비주자들, 정당별 공천룰 관심 증폭

{wcms_writer_article}

더불어민주당 총선 공천룰 권리당원 투표
오는 8일 중앙위 투표 합산해 최종 확정 예정
국민의힘도 당내 줄세우기 움직임 차단 총력

내년 4·10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강원도내 예비주자들이 정당별 공천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천 부적격자 범위가 넓어지는 등 관련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데다 공천룰이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내리 패배한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공천룰 확정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이를동안 내년 22대 총선에 적용할 '공천룰'에 대한 권리당원 투표를 진행했다.

내년 선거도 지난 2020년 총선과 같은 국민 50%, 당원 50%를 반영하는 국민 참여 경선을 원칙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특히 '시스템 공천' 기조를 유지하되 도덕성 기준을 강화했다. 지난 총선에서 '부적격' 기준이었던 음주운전·가정폭력·아동학대의 경우 '예외없이 부적격'으로 기준이 상향 조정됐다. 투기성 다주택자도 '예외없이 부적격' 처리하기로 했다. 부적격 심사 기준으로는 최근 사회 문제로 떠오른 학교폭력이 추가됐다. 2차 가해·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도 부적격 심사 기준에 포함됐다. 특히 파렴치 및 민생범죄(횡령·배임, 무면허 운전 등), 성희롱·2차 가해,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학교폭력 등에 대해선 부적격 심사를 통과해도 공천 심사에서 10% 감산을 적용하기로 했다. 특별당규 개정안에 대한 권리당원 투표에 이어 8일 예정된 중앙위원회 투표를 합산해 공천룰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를 고민하고 있는 한 예비주자는 "공천룰이 빨리 확정돼야 당원 모집 등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며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다시 반추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공천 파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공천 룰 세팅에 주력하고 있다. 당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이른바 '시스템 공천' 모델을 참고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의정활동 내용 등을 객관적인 지표로 세워 공천·낙천에 대한 반발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다. 특히 김기현 대표는 공천 경쟁의 조기과열을 막고 당내 줄세우기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해 직접 인재영입위원장을 겸직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공천룰 확정에 앞서 전국당협을 대상으로 한 당무감사 실시를 준비하고 있다.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국민의힘 소속 청년 당원은 "공천룰을 비롯해 선거제 개편 및 선거구 획정 등이 빠르게 이뤄져야 정치신인도 도전할 수 있다"면서 "현역의원들에게 유리한 공천룰이 아닌 공평하게 적용될 수 있는 안들이 빠르게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wcms_writer_article}

후보자 선거 광고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