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윤 대통령 취임 후 민생·민주·노동 등 전 영역 최악 사태" …서울 도심서 대규모 집회

{wcms_writer_article}

◇사진=연합뉴스

25일 서울 도심에서는 크고 작은 집회·행사가 열려 혼잡을 빚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 시민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광장에서 '굴욕외교 심판 4차 범국민대회'를 열고 최근 열린 한일정상회담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한일 정상회담을 '망국외교'로 규정하고 한 목소리로 강제동원 해법안 폐기를 요구했다.

단체는 "강제동원 문제뿐 아니라 독도, 일본군 위안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한미일 군사협력 등으로 시민의 분노가 갈수록 확산하고 있지만 정부는 미래세대와 경제안보를 운운하며 왜곡과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권력을 위임받은 윤석열 정권은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퍼주기만 하고 받아온 건 하나도 없다"며 날을 세웠다.

이날 집회에는 약 2만명이 운집한 것으로 추산됐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대학로에서 조합원 1만3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민생파탄 검찰독재 윤석열 심판 투쟁선포대회'를 개최했다.

노조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민생, 민주, 노동, 평화 등 전 사회적 영역에서 최악의 사태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집회로 혜화역 인근 대학로 6개 차로 중 4개 차로가 통제됐다.

이들은 윤 대통령 사진이 들어간 플라스틱 모형의 폭탄을 들거나 공공요금 인상과 물가 폭등에 허리가 휜다는 의미로 박스를 지게에 지고 행진했다.

또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이날 오후 종로 영풍문고 인근에서 농민생존권을 요구하는 전국농민대회를 열었다.

서울시국회의는 서울광장 인근에서 순회행진을 하며 윤 대통령 가면을 쓴 참가자가 수갑으로 손이 묶인 채 끌려가는 퍼포먼스를 했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은 덕수궁 인근에서 빈민투쟁결의대회를 열어 서울시의 '노점 말살' 조례를 비판하고 철거민 강제퇴거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촛불행동은 숭례문 인근에서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을 외치며 집회를 한 뒤 시청광장 집회에 합류했다.

{wcms_writer_article}

후보자 선거 광고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