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준비 박차

{wcms_writer_article}

중복·유사사업 통·폐합…새 정책 추진 여건 조성
전담팀 구성 오는 8월 발표 "소통·현장의견 수렴"

강원도교육청이 오는 6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을 맞아 정책 정비에 나선다. 교육자치권 확대에 따른 새로운 정책 및 민선 4기 교육감 공약을 중심으로 사업이 정비될 전망이다.

강원도교육청은 23일 "1,700여개에 달하는 강원도교육청 사업을 살펴본 후 중복·유사사업은 통폐합하고, 실효성 있는 사업은 확대·유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사업 정비는 매년 온라인 용역을 통해 진행돼 왔지만 올해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 및 신경호 교육감의 공약에 발맞춰 한층 더 밀도있게 진행된다. 별도의 전담팀을 꾸려 하나하나 사업의 성과 및 비전을 확인할 계획이며 1차 추경이 끝나는 5월부터 전수조사를 시작해 오는 8월 일몰 사업 등을 결정한다.

도교육청은 "불필요한 관행적 사업을 짚어본다는 의미도 있지만 발굴한 정책을 실현한다는 측면도 있다"며 "인력과 예산을 확보해 새 정책이 시행될 수 있는 틈을 확보하려는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월 조직개편을 통해 본청 인원이 축소된만큼 사업정비에 따른 업무 조정도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앞서 신경호 교육감은 '학력 향상'을 중심으로 한 조직개편을 단행, 본청 인원 50여명을 일선 시·군 교육지원청으로 내려보냈다. 그러나 업무분장은 조직개편 전과 비슷한 수준이어서 이를 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안광윤 도교육청 정책관리담당은 "교육청 내 부서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칠 것"이라며 "오는 8월 사업에 대한 정비가 끝나면 이를 반영한 내년도 예산 수립이 이뤄진다"고 했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