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강원지역 응급의료 대책 빠진 정부 '응급의료기본계획'

{wcms_writer_article}

의료취약지 인력·시설 대책 없어
강원도 의료 공백 지속 우려 제기
"취약지 중증환자 처치 방안 필요"

정부가 21일 '제4차 응급의료기본계획'을 발표했으나 지역 응급의료에 대한 인력과 시설 대책이 또다시 누락되면서 의료사각지대인 강원도 농어촌 주민들의 불편이 지속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적용되는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을 공지하고, 현장·이송부터 응급실 진료, 수술 등 최종 치료까지 지역완결적 응급의료체계를 갖추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역 의료계에서는 강원도 '응급의료 공백' 지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개별 의료기관에서 24시간·365일 대응이 어려운 중증응급질환에 대해서는 지역 내 병원 사이에서 요일별 당번병원을 지정하게 되지만 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지역 의료 인력과 시설 확충에 대한 대책은 빠졌다. 특히 강원도의 경우 15개 시·군에 중증응급질환 대응이 가능한 대학병원급 의료기관이 없어 춘천·원주·강릉을 제외하고는 요일별 당번병원 지정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응급실 혼잡을 막기 위해 경증환자를 응급처치한 후 응급의료센터 또는 응급의료기관으로 전원하겠다는 방침 역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고성과 양양에는 경증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지역응급의료기관조차 없기 때문이다.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초기 치료를 마친 뒤 고난도 치료가 추가로 필요한 경우 권역외상센터로 전원하겠다는 방침 역시 강원도내에 권역외상센터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1곳에 불과해 주민들의 불편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 때문에 지역 의료계에서는 지역의 실정을 고려한 실질적인 '정책 패키지'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김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응급의료 정책이 필수의료정책과 맞물려 인력과 시스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지만 현재 이에 대한 대책은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원도는 의료취약지가 많아 각 지역에서 중증 환자 초기 처치를 하기 위한 방안도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무업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역시 "강원도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인력"이라고 지적하고 "강원특별자치도법 등을 통해 지역 인력 계획을 어떻게 세울지 기획하고, 자원 부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cms_writer_article}

후보자 선거 광고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