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대통령실 "한일정상회담 이어 공동회견…공동선언은 없을 것"

{wcms_writer_article}

"10여년 관계경색 속 한일정상 입장정리 시간 부족"…공동 기자회견 후 각자가 소개

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일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공동 기자회견을 실시하되, 공동선언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5일 "10여년간 한일관계가 계속 경색됐고 2018년 이후 여러 중요 사건이 일어나며 불신이 가중됐다. 이후 양 정상이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그간 입장을 총정리하고 정제된 문구를 다듬기엔 시간이 부족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대신 다음 회담에서 공동선언을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간 새로운 미래를 여는 구상이나 합의 사항을 협의하고 준비하는 준비위원회를 이번에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함으로써 이번에 기대하는 한일 공동선언을 좀 더 알차고 내실 있게 준비해서 다음 기회에 발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정상회담 이후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각각 차례로 회담 결과를 소개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양국 정상이 자기 나라 입장에서 좀 더 강조하고 (자국) 국민에게 알리고 싶은 입장이 있을 것"이라며 "한국 정상이 양국 정상의 협의 내용과 앞으로의 방향을 설명할 것이고, 일본 정상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일부 언론보도로 화제를 모은 한일정상의 '2차 만찬'에 대해서도 "(보도된 대로) 식사를 두 번 먹어가면서 하는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초청국인) 일본이 주안점을 두는 것은 실무방문이지만 최대한 저녁식사까지 겸해 양 정상 내외가 교류하면서 친밀감을 가지는 시간을 갖는 데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날 보도된 일본 요미우리신문 인터뷰에서 일본의 '징용 재점화' 우려를 일축한 데 대해서도 "구상권 행사는 이번 한국의 징용 배상 해법을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그래서 대통령도 외신 인터뷰에서 이 문제를 징용 해법 문제와 분리하려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wcms_writer_article}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